2026년 철도신호기사 자격증: 응시자격·시험일정·합격률·취업 전망·연봉 완전정리
철도 운행의 핵심 설비인 신호 시스템을 전문적으로 다루는 철도신호기사는 안전한 열차 운행과 수송 효율 향상에 필수적인 기술 인력을 의미합니다. 2026년 철도신호기사 자격증은 철도 신호장치, 선로전환장치, 연동설비 등 다양한 안전·제어 시스템의 설치와 유지관리 능력을 공식적으로 검증하는 국가기술자격으로, 관련 분야 취업과 승진에 높은 경쟁력을 제공합니다. 본 글에서는 2026년 철도신호기사 자격증의 응시자격, 시험일정, 합격률, 취업 전망, 연봉 등을 종합적으로 정리해 수험 준비에 필요한 정보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안내합니다.
![]() |
2026년 철도신호기사 자격증 정보
![]() |
기본정보
(1) 자격분류 : 국가기술자격증
(2) 시행기관 : 한국산업인력공단
(3) 응시자격 : 제한 있음
(4) 홈페이지 : www.Q-net.or.kr
자격정보
(1) 철도신호기사
① 철도신호기사는 정해진 응시요건을 충족한 후 한국산업인력공단이 시행하는 철도신호기사 자격시험에 합격하여 취득하는 국가기술자격이다.
② 본 자격은 철도 운행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사고와 위험 요소를 최소화하고, 철도의 수송효율을 높이기 위해 신호장비에 대한 전문지식과 기술력을 갖춘 인력을 양성하고자 마련된 제도이다.
(2) 주요 업무
철도신호기사는 열차의 안전한 운행을 보장하고 운행 효율을 향상시키기 위한 다양한 신호시스템을 다룬다. 선로전환장치, 궤도회로 장치, 연동장치, 폐색장치, 건널목 보안장치 등 철도의 핵심 안전설비를 점검·관리하며, 관련 신호장치의 운용과 유지보수까지 총괄한다.
시험정보
(1) 응시자격 : 응시자격에는 제한이 있다.
| 기술자격 소지자 | 관련학과 졸업자 | 비관련학과 졸업자 | 순수 경력자 |
|---|---|---|---|
|
· 동일직무분야 기사 이상 · 산업기사 이상 + 1년 · 기능사 + 3년 |
· 대졸(졸업예정자) · 3년제 전문대졸 + 1년 · 2년제 전문대졸 + 2년 · 노동부령 지정 기사 수준 기술훈련과정 이수자 · 노동부령 지정 산업기사 수준 기술훈련과정 이수자 + 2년 |
· 대졸 + 2년 · 3년제 전문대졸 + 2.5년 · 2년제 전문대졸 + 3년 |
4년 |
※ 관련학과 : 전기제어공학, 전기전자공학, 전자공학, 철도전기제어과 등
※ 동일직무분야 : 경영·회계·사무(생산관리), 문화·예술·디자인·방송, 건설, 기계, 재료, 정보통신, 안전관리, 환경·에너지
(2) 시험과목 및 검정방법
| 구분 | 시험과목 | 검정방법 및 시험시간 |
|---|---|---|
| 필기시험 |
① 전자공학 ② 회로이론 및 제어공학 ③ 신호기기 ④ 신호공학 |
객관식 4지 택일형, 과목당 20문항(과목당 30분) |
| 실기시험 | 철도신호 실무 | 작업형(3시간 정도) |
(3) 합격 기준
① 필기 :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과목당 40점 이상, 전 과목 평균 60점 이상
② 실기 :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60점 이상
(4) 필기시험 면제 : 필기시험에 합격한 자에 대하여는 필기시험 합격자 발표일로부터 2년간 필기시험을 면제한다.
(5) 철도신호기사 5년 합격률
| 연도 | 필기 | 실기 | ||||
|---|---|---|---|---|---|---|
| 응시 | 합격 | 합격률(%) | 응시 | 합격 | 합격률(%) | |
| 2024 | 345 | 104 | 30.1% | 134 | 83 | 61.9% |
| 2023 | 344 | 120 | 34.9% | 162 | 104 | 64.2% |
| 2022 | 261 | 100 | 38.3% | 142 | 63 | 44.4% |
| 2021 | 243 | 97 | 39.9% | 140 | 72 | 51.4% |
| 2020 | 230 | 105 | 45.7% | 105 | 51 | 48.6% |
(6) 2026년 시험일정
| 구분 | 필기원서접수 (인터넷)(휴일제외) |
필기시험 | 필기합격 (예정자)발표 |
실기원서접수 (휴일제외) |
실기시험 | 최종합격자 발표일 |
|---|---|---|---|---|---|---|
| 2025년 정기 기사 2회 |
2025.04.14 ~ 2025.04.17 [빈자리접수: 2025.05.04 ~ 2025.05.05] |
2025.05.10 ~ 2025.05.30 |
2025.06.11 |
2025.06.23 ~ 2025.06.26 [빈자리접수: 2025.07.13 ~ 2025.07.14] |
2025.07.19 ~ 2025.08.06 |
2025.09.05 |
※ 본 시험일정은 2025년 기준으로 작성되었으며, 2026년 철도신호기사 시험일정은 추후 한국산업인력공단(Q-net) 공고에 따라 업데이트될 예정입니다.
(7) 응시수수료
| 필기 | 실기 |
|---|---|
| 19,400원 | 105,900원 |
활용정보
(1) 취업
철도신호기사는 Korail, 지하철공사, 도시철도공사, 국가철도시설공단 등 다양한 철도 운영·관리 기관에서 근무할 수 있다.
또한 철도신호기사는 주로 관리·감독 중심의 직무에서 활동하는 경우가 많다.
아울러 신호보안장치 및 관련 설비를 제작·시공하는 전문 업체로 진출하는 것도 가능하다.
산업안전보건법에 따라 지정검사기관에서 검사 인력으로 채용될 수 있는 점도 특징이다.
(2) 우대
철도신호 분야에서는 자격증 보유자를 우대하는 사례가 많아 취업 경쟁력 향상에 도움된다.
또한 국가기술자격법에 따라 공공기관 및 일반기업의 채용, 보수, 승진, 전보, 신분보장 등 다양한 인사관리에서 우대 혜택을 받을 수 있다.
(3) 가산점
6급 이하 및 기술직공무원 채용시험에서 가산점이 적용된다. 철도신호기사 자격 보유 시 공업직렬 전기 직류 분야에서 8·9급 및 기능직 8급 이하, 6·7급 및 기능직 7급 이상 모두 5%의 가산점이 부여된다. 단, 매 과목 40% 이상 득점자에 한하며, 필기시험 시행 전일까지 취득한 자격증만 인정된다.
(4) 자격부여
철도신호기사 자격 취득자는 전기공사업 등록을 위한 기술인력으로 활동할 수 있어 전문 직무 영역이 넓다.
(5) 직업전망
향후 5년간 신호원 및 수송원의 고용 규모는 감소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는 철도공사의 인력 효율화 정책, 저비용 항공노선 증가로 인한 일부 철도 운행 감소, 그리고 신호 시스템의 자동화·컴퓨터화 확산이 주요 원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다만 안전 관련 직무 특성상 일정 수준의 인력 수요는 유지될 것으로 보인다. (자료: 워크넷 직업정보)
(6) 임금수준
신호원 및 수송원의 평균연봉(중앙값)은 약 4,300만원으로, 전체 직업 평균연봉(중앙값)인 4,072만원보다 높은 편이다. (자료: 워크넷, 신호원및수송원·2021)
(7) 직업만족도
신호원 및 수송원 직종의 직업만족도는 67%로 나타났다. 일자리 증가 가능성, 발전 가능성, 고용안정성 등에 대해 종사자들이 비교적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자료: 워크넷, 신호원및수송원·202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