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6년 철도전기신호기능사 자격증 응시자격·시험일정·합격률·취업 전망·연봉 완벽 정리
2026년 철도전기신호기능사 자격증은 철도 운영의 핵심 요소인 신호 시스템의 안정성과 정확성을 확보하는 데 필요한 전문 인력을 양성하는 국가기술자격으로, 철도 분야 취업을 준비하는 수험생들에게 높은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철도전기신호기능사는 철도 신호장치의 설치, 점검, 유지관리 업무를 담당하며, 철도 운행 안전에 직접적으로 관여하는 중요한 역할을 수행합니다. 이에 따라 응시자격의 세부 조건, 필기·실기 시험일정, 최근 5년간 합격률 변화, 주요 취업처와 전망, 연봉 수준 등을 정확하게 이해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본 글에서는 2026년 철도전기신호기능사 자격증 취득을 준비하는 분들을 위해 최신 정보를 체계적으로 정리해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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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6년 철도전기신호기능사 자격증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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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정보
(1) 자격분류 : 국가기술자격증
(2) 시행기관 : 한국산업인력공단
(3) 응시자격 : 제한 없음
(4) 홈페이지 : www.Q-net.or.kr
자격정보
(1) 철도전기신호기능사
① 철도전기신호기능사는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시행하는 자격시험에 합격하여 취득하는 철도 분야 기능 자격으로, 철도 전기 및 신호 시스템의 안전 운용을 위한 핵심 직무를 수행할 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마련된 제도이다.
② 본 자격은 열차 운행의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해 전기철도 설비와 철도신호설비에 대한 유지관리, 점검, 시공, 감리 등의 업무를 수행할 숙련 기능인력을 양성할 목적으로 제정되었다.
(2) 주요 특징
① 철도전기신호기능사는 전기철도 전력공급 체계와 철도신호 시스템의 안정적 운행을 위해 설비 점검, 설계, 시공, 유지보수 등 다양한 기술 업무를 담당한다.
② 2012년부터 전기철도기능사와 철도신호기능사 종목이 통합되어 철도전기신호기능사로 운영되고 있으며, 비교적 짧은 추가 교육 및 실습을 통해 배전·송전·내선·신호 등 다른 전기 분야 직종으로의 전직도 가능하다.
(3) 과정평가형 자격제도
① 과정평가형 자격은 국가직무능력표준(NCS)을 기반으로, 일정 조건을 충족하는 교육·훈련 과정을 성실히 이수한 후 내부·외부평가를 거쳐 기준을 만족하면 국가기술자격을 부여하는 제도이다.
② 철도전기신호기능사는 검정형과 과정평가형 두 방식으로 자격 취득이 가능하며, 교육 이수 기반의 과정평가형 제도가 병행 운영되고 있다.
시험정보
(1) 응시자격 : 응시자격에는 제한이 없으며, 연령, 학력, 경력, 성별, 지역 등에 어떠한 제한도 적용되지 않는다.
(2) 시험과목 및 검정방법
| 구분 | 시험과목 | 검정방법 및 시험시간 |
|---|---|---|
| 필기시험 | ① 전기이론 | 객관식 4지 택일형, 과목당 20문항(과목당 30분) |
| ② 철도신호일반 | ||
| ③ 전기철도일반 | ||
| 실기시험 | 전기철도작업 및 철도신호 실무 | 작업형(2시간 정도) |
(3) 합격 기준
① 필기 :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과목당 40점 이상, 전 과목 평균 60점 이상
② 실기 :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60점 이상
(4) 필기시험 면제 : 필기시험에 합격한 자는 필기시험 합격자 발표일로부터 2년간 필기시험이 면제된다.
(5) 철도전기신호기능사 5년 합격률
| 연도 | 필기 | 실기 | ||||
|---|---|---|---|---|---|---|
| 응시 | 합격 | 합격률(%) | 응시 | 합격 | 합격률(%) | |
| 2024 | 352 | 87 | 24.7% | 572 | 540 | 94.4% |
| 2023 | 152 | 34 | 22.4% | 512 | 484 | 94.5% |
| 2022 | 69 | 12 | 17.4% | 517 | 486 | 94% |
| 2021 | 66 | 9 | 13.6% | 487 | 474 | 97.3% |
| 2020 | 42 | 5 | 11.9% | 438 | 428 | 97.7% |
(6) 2026년 시험일정
| 구분 | 필기원서접수 (인터넷)(휴일제외) |
필기시험 | 필기합격 (예정자)발표 |
실기원서접수 (휴일제외) |
실기시험 | 최종합격자 발표일 |
|---|---|---|---|---|---|---|
| 2025년 정기 기능사 2회 |
2025.03.17 ~ 2025.03.21 [빈자리접수 : 2025.03.30 ~ 2025.03.31] |
2025.04.05 ~ 2025.04.10 |
2025.04.16 |
2025.04.21 ~ 2025.04.24 빈자리접수 : 2025.05.25 ~ 2025.05.26 |
2025.05.31 ~ 2025.06.15 |
2025.06.27 |
| 2025년 정기 기능사 |
산업수요 맞춤형 고등학교 및 특성화 고등학교 필기시험 면제자 검정 ※ 일반인 필기시험 면제자 응시 불가 |
2025.05.19 ~ 2025.05.22 |
2025.06.14 ~ 2025.06.25 |
2025.07.18 |
※ 본 일정은 2025년 기준으로 작성되었으며, 2026년 시험일정은 추후 업데이트 예정입니다.
(7) 응시수수료
| 필기 | 실기 |
|---|---|
| 14,500원 | 99,600원 |
활용정보
(1) 창업 : 철도 및 전기신호 관련 시공업체를 직접 운영하며 전문 기술을 기반으로 한 사업을 전개할 수 있다.
(2) 취업
① 한국철도공사, 한국철도시설공단 등 국가철도 운영·관리·건설기관 및 지방자치단체 도시철도 건설·운영기관 등 다양한 공공부문으로의 취업이 가능하다.
② 철도 신호 설계·감리용역 업체, 시공업체, 신호설비 제조업체 등 민간 분야에서도 폭넓은 진출이 가능하다.
(3) 우대 : 국가기술자격법에 따라 공공기관 및 일반 기업의 채용 과정에서 자격증 소지자는 우대받으며, 보수·승진·전보 등 인사 과정에서도 긍정적인 영향을 받는다.
(4) 가산점
① 6급 이하 및 기술직 공무원 채용시험에서 공업직렬 전기 직류 분야 응시 시 3%의 가산점이 부여된다. 단, 가산 특전은 매 과목 40% 이상 득점자에게만 적용되며, 필기시험 시행 전일까지 취득한 자격증에 한한다.
(5) 직업전망
• 향후 5년간 신호원 및 수송원의 고용 규모는 감소할 것으로 예상된다. 철도공사의 구조조정과 저비용 항공노선 증가로 인한 운행편 축소가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철도 신호 및 수송 업무의 자동화·컴퓨터화가 지속되면서 필요 인력의 감소 추세가 이어지고 있다. (자료: 워크넷 직업정보)
(6) 임금수준
• 평균연봉: 4,300만원
• 신호원 및 수송원의 평균연봉(중앙값)은 4,300만원으로 전체 직업 평균(4,072만원)보다 높은 수준이다. (자료: 워크넷, 신호원및수송원(2021))
(7) 직업만족도
• 직업만족도: 67.0%
• 신호원 및 수송원 종사자가 평가한 일자리 증가 가능성, 성장성, 고용안정성 수준은 평균 67%로 나타난다. (자료: 워크넷, 신호원및수송원(202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