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6년 철도신호기술사 자격증 응시자격·시험일정·합격률·취업전망·연봉 총정리
철도신호기술사는 철도 운행의 안전성과 효율성을 확보하기 위해 신호설비의 설계, 시공, 감리, 유지보수 등을 담당하는 최고 수준의 전기·전자 전문기술인입니다. 철도 교통이 첨단화되고 자동화 시스템이 확대됨에 따라 철도신호기술사의 역할은 더욱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2026년 철도신호기술사 자격증은 이러한 산업 흐름에 맞춰 철도 신호체계의 안정적 구축과 운영을 이끌 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한 국가기술자격입니다. 본 글에서는 2026년 철도신호기술사의 응시자격, 시험일정, 합격률, 취업전망, 연봉 등 자격 취득에 필요한 핵심 정보를 상세히 안내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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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6년 철도신호기술사 자격증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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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정보
(1) 자격분류 : 국가기술자격증
(2) 시행기관 : 한국산업인력공단
(3) 응시자격 : 제한 있음
(4) 홈페이지 : www.Q-net.or.kr
자격정보
(1) 철도신호기술사
철도신호기술사는 한국산업인력공단이 주관하는 국가기술자격시험에 합격하여 자격을 취득한 전문가로, 철도신호체계의 안전과 효율적 운영을 담당하는 핵심 기술인력입니다. 이 자격은 철도 운행 중 인명과 재산을 보호하고 신호시스템의 신뢰성을 높이기 위한 목적으로 제정되었습니다.
철도신호기술사는 철도신호장비의 설계, 제작, 시공, 유지관리 등 전반에 걸쳐 전문지식과 풍부한 실무경험을 요구받는 직군으로, 철도 산업 현장에서 높은 기술적 권위를 인정받고 있습니다.
(2) 주요 업무
철도신호기술사는 철도신호전기설비의 계획, 설계, 시공, 감리 등의 핵심 기술업무를 수행하며, 철도신호보안전기설비의 안전성과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기술지도 및 자문 역할도 담당합니다. 또한 신호체계의 개선 및 자동화 기술 개발에도 참여하여 철도 운행의 안정성과 효율성을 향상시키는 데 기여합니다.
시험정보
(1) 응시자격 : 응시자격에는 제한이 있다.
| 기술자격 소지자 | 관련학과 졸업자 | 비관련학과 졸업자 | 순수 경력자 |
|---|---|---|---|
|
· 기사 + 4년 · 산업기사 + 5년 · 기능사 + 7년 |
· 대졸 + 6년 · 3년제 전문대졸 + 7년 · 2년제 전문대졸 + 8년 · 노동부령이 정하는 기사(산업기사) 수준의 기술훈련과정 이수자 + 6년(8년) |
· 대졸 + 9년 · 3년제 전문대졸 + 9.5년 · 2년제 전문대졸 + 10년 |
9년 |
※ 관련학과 : 4년제 대학과 전문대학 이상에 개설된 전기제어공학, 전기전자공학, 전자공학, 철도전기제어과 등 관련 학과
※ 동일직무분야 : 경영, 회계, 사무 중 생산관리, 문화, 예술, 디자인, 방송 중 방송, 건설, 기계, 재료, 정보통신, 안전관리, 환경, 에너지
(2) 시험과목 및 검정방법
| 구분 | 시험과목 | 검정방법 및 시험시간 |
|---|---|---|
| 필기시험 | 철도신호 전기설비의 계획과 설계, 시공, 감리 및 기타 철도신호보안 전기설비에 관한 사항 | 단답형 및 주관식 논술형 (매 교시당 100분, 총 400분) |
| 면접시험 | - | 구술형 면접시험(30분 정도) |
(3) 합격 기준 : 필기 및 면접시험 -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60점 이상
(4) 필기시험 면제 : 필기시험에 합격한 자에 대하여는 필기시험 합격자 발표일로부터 2년간 필기시험을 면제한다.
(5) 철도신호기술사 5년 합격률
| 연도 | 필기 | 실기 | ||||
|---|---|---|---|---|---|---|
| 응시 | 합격 | 합격률(%) | 응시 | 합격 | 합격률(%) | |
| 2024 | 113 | 8 | 7.1% | 11 | 6 | 54.5% |
| 2023 | 94 | 5 | 5.3% | 8 | 6 | 75% |
| 2022 | 74 | 9 | 12.2% | 9 | 8 | 88.9% |
| 2021 | 61 | 3 | 4.9% | 15 | 11 | 73.3% |
| 2020 | 69 | 16 | 23.2% | 19 | 10 | 52.6% |
(6) 2026년 철도신호기술사 시험일정
| 구분 | 필기원서접수(인터넷)(휴일제외) | 필기시험 | 필기합격(예정자)발표 | 실기원서접수(휴일제외) | 실기시험 | 최종합격자 발표일 |
|---|---|---|---|---|---|---|
| 2025년 정기 기술사 135회 | 2025.01.06 ~ 2025.01.09 [빈자리접수: 2025.02.02 ~ 2025.02.03] |
2025.02.08 | 2025.03.12 | 2025.03.17 ~ 2025.03.21 [빈자리접수: 2025.04.13 ~ 2025.04.14] |
2025.04.19 ~ 2025.05.02 | 2025.05.09 |
| 2025년 정기 기술사 137회 | 2025.07.14 ~ 2025.07.17 [빈자리접수: 2025.08.17 ~ 2025.08.18] |
2025.08.23 | 2025.09.30 | 2025.10.13 ~ 2025.10.16 | 2025.11.15 ~ 2025.11.26 | 2025.12.12 |
※ 원서접수시간은 원서접수 첫날 10:00부터 마지막 날 18:00까지임
※ 필기시험 합격예정자 및 최종합격자 발표시간은 해당 발표일 09:00임
※ 시험 일정은 종목별, 지역별로 상이할 수 있음
※ 접수 일정 전에는 ‘해당 회별 수험자 안내(Q-net 공지사항 게시)’를 반드시 참조해야 함
※ 2026년 철도신호기술사 시험일정은 추후 공개되는 대로 즉시 업데이트될 예정입니다.
(7) 응시수수료
| 필기 | 실기 |
|---|---|
| 67,800원 | 87,100원 |
활용정보
(1) 취업
철도신호기술사는 KORAIL, 지하철공사, 도시철도공사, 한국철도시설공단 등 다양한 철도 관련 기관에 취업할 수 있다. 또한 철도신호 분야의 최고 기술자로 인정받으며, 주로 관리직 또는 기술책임자로 근무하는 경우가 많다. 신호보안장치 제조 및 설비업체, 정부기관, 학계, 연구소 등으로 진출할 수 있으며, 산업안전보건법에 따라 지정검사기관의 검사자로도 고용될 수 있다.
(2) 우대
철도신호기술사 자격증은 철도 관련 기관 및 공기업에서 채용 시 우대를 받으며, 국가기술자격법에 의거해 공공기관 및 일반기업에서도 채용, 보수, 승진, 전보, 신분보장 등에서 혜택을 받을 수 있다. 특히 철도신호 분야에서는 해당 자격증 소지자가 높은 평가를 받는다.
(3) 가산점
6급 이하 및 기술직공무원 채용시험 시 철도신호기술사 자격증 소지자에게는 공업직렬 전기 직류에서 8·9급, 기능직 기능8급 이하 및 6·7급, 기능직 기능7급 이상 모두 5%의 가산점이 부여된다. 단, 가산특전은 매 과목 40% 이상 득점자에 한하며, 필기시험 시행 전일까지 취득한 자격증만 인정된다.
(4) 직업전망
향후 5년간 철도신호기술사가 포함된 신호원 및 수송원 분야의 일자리 규모는 다소 감소할 것으로 전망된다. 철도공사들의 효율성 제고와 자동화·무인화 시스템 도입으로 인력 감축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KTX 외 철도 노선의 운항 감소도 영향을 미친다. 그러나 철도 시스템의 안전성과 신뢰도를 유지하기 위해 숙련된 신호기술 전문가의 역할은 여전히 필수적이다. (자료: 워크넷 직업정보)
(5) 임금수준
철도신호기술사의 관련 직종인 신호원 및 수송원의 평균연봉(중앙값)은 약 4,300만 원으로, 전체 직업 평균연봉(4,072만 원)보다 높은 수준이다. 숙련도와 책임 범위에 따라 연봉이 더 높게 형성되며, 공기업 및 공공기관 근무 시 안정적인 보수 체계가 장점이다. (자료: 워크넷, 신호원 및 수송원 2021)
(6) 직업만족도
철도신호기술사의 관련 직업군인 신호원 및 수송원의 직업만족도는 약 67%로, 직무 안정성과 공공성에 대한 만족도가 높게 나타난다. 특히 철도신호기술사는 전문성과 공공안전을 책임지는 기술직으로서 사회적 신뢰도가 높으며, 지속적인 기술 발전에 따른 성장 가능성도 긍정적으로 평가된다. (자료: 워크넷, 신호원 및 수송원 202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