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CY GS 스마트워치 3세대 페어링,사용법,기능설명,전화,카톡,스트랩,후기,리뷰

QCY GS 스마트워치 3세대 페어링,사용법,기능설명,전화,카톡,스트랩,후기,리뷰

안녕하세요. 이번 시간에는 QCY에서 출시한 스마트워치 3세대 모델 QCY GS를 소개합니다. 2세대 모델인 GTS 모델이 출시된 이후 정말 오랜만에 3세대 모델이 출시되었습니다. 그래서 저도 궁금해서 티몬을 통해 구입하게 되었고 약 20일 만에 배송받게 되었습니다. 3세대 모델인 GS는 전작에 비해 어떠한 점들이 변화가 있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QCY GS 3세대 스마트워치 정보

언박싱

QCY GS 스마트워치 언박싱입니다.제품박스의 앞면과 뒷면의 사진 이미지이며 뒷면을 보면 해당 제품의 스펙 등이 적혀 있습니다.

겉박스를 밀어서 열어보면 검은색 박스가 있는데 그곳을 열면 스마트워치 본품, 제품설명서, 마그네틱 충전 케이블이 들어있습니다.

스마트워치를 박스에서 꺼내 앞면과 뒷면을 촬영해 봤습니다. 전작인 GTS보다 베젤의 크기도 커지고 제품의 재질도 변경되었습니다.

스마트워치를 한번 착용해 봤습니다. 전작인 GTS의 경우 재질도 플라스틱 재질로 되어 있어서 그냥 싸구려 장난감 같은 느낌이었다면 이번 GS의 경우 알루미늄 아연합금 재질로 만들어진 제품이라 전작과 비교하면 조금 고급스러워진 느낌을 받았습니다.

스펙 비교

GTS와 GS 모델을 비교해 보면 어떤 것들이 달라졌을까요? 우선 배터리 용량이 늘었습니다. 그리고 화면 베젤의 크기와 해상도는 GS가 향상된 모습을 보였습니다. 그리고 GS는 GTS보다 무게가 15g 정도 무거워졌네요. GPS나 AOD 기능 등은 두 모델 전부 지원하지 않는 것은 아쉬운데요. 언제 GPS를 탑재한 제품이 출시될까요

페어링, 블루투스 연결, 연동 방법

GS 스마트워치와 핸드폰 연동(페어링) 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가장 먼저 GS 본체에 있는 물리버튼을 눌러 전원을 연결합니다. 그러면 헬로 웰컴이라고 영어로 반갑게 맞아줍니다.

언어를 선택하는 화면으로 변경되는데 당연히 한국어를 선택해야겠죠?

이어폰과는 다르게 스마트워치를 제대로 연동하기 위해서는 블루투스 연결로만 할 수 없고 전용 앱을 다운로드하여 앱으로 연동을 시켜주어야 제대로 스마트워치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디바이스를 추가하기를 클릭하면 자동으로 QCY GS가 페어링 연동됩니다.

전용 앱을 이용해 페어링을 시도하였더니 스마트워치 화면에 "스마트폰 연동 요청을 받았습니다. 허용하시겠습니까?라는 메시지가 활성화되는데 V 표시를 클릭하고 기기와 연결해 줍니다.

V 표시를 클릭했더니 스마트폰 화면에 자동으로 블루투스 GS 등록을 하라고 화면이 활성화됩니다. 그러면 이제 등록을 클릭해 블루투스 연결을 완료해 줍니다.

페어링 완료된 스마트워치 GS의 모습입니다. 이제 손목에 착용하고 사용하시면 됩니다.

펌웨어 업데이트

스마트워치를 구경하던 중 앱을 이것저것 만져보다 첫 화면에서 펌웨어 업데이트가 검색되었다면서 화면이 활성화됩니다. 최근 새롭게 출시되고 사람들에게 배송되고 사람들이 여러 기능을 사용하던 중 버그 및 오류가 몇 가지 발생되었다는 얘기가 있었는데 그래도 발 빠르게 업데이트를 해줘서 오류를 해결할 수 있었습니다. 번역 최적화, 성능 향상, 알려진 버그 수정 등 업데이트니 업데이트를 눌러 버그를 수정하세요.

기능 설명, 초기 세팅, 사용법

날씨

스마트워치를 사용함에 있어서 처음으로 세팅할 항목은 바로 날씨 연동입니다. 날씨를 앱을 통해 잡아주지 않으면 제대로 연동되지 않아서 엉뚱한 내용을 알려주거나 날씨를 볼 수 없습니다. 그리고 핸드폰과 페어링이 끊어지지 않는다면 업데이트는 실시간으로 확인 가능합니다. 앱을 보면 중간에 날씨를 클릭하고 백그라운드 사용 권한을 설정해 주면 됩니다.

현재 날씨와 일주일의 날씨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앱 화면이 아닌 스마트워치 화면을 통해서도 정확한 날씨, 온도, 습도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카톡, 문자

스마트워치를 사용하는 기능 중 가장 많이 사용하는 기능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처음 사용하는 분들은 해당 기능 때문에 스마트워치를 구매하시는 분들도 많은데 처음 사용하신다면 우선 메시지 및 카톡을 설정해 주어야 스마트워치를 통해 알림을 제대로 받을 수 있습니다. 우선 앱 화면에서 통지와 알림을 클릭하면 통지 및 알림, 메시지 알림 등이 OFF 되어있는데 오래 앉음 경고를 빼고 두 개의 항목을 ON으로 변경합니다.

먼저 카톡부터 설정해 봅시다. 앱 알림을 클릭하고 알림 접근 허용 목록에서 QCY를 찾으신 다음 허용을 해주세요. 그리고 앱 알림 중 알림을 받고 싶은 앱들의 목록이 전부 체크되어 있는데 저는 카톡 알림 외에는 전부 비활성화하고 카톡만 활성화시켜 주었습니다.

두 번째 카톡 외에 SMS 문자도 연동을 해주면 됩니다. 알림 켜기를 활성화시켜 주시고 권한도 허용하기를 눌러주면 스마트워치로 문제 메시지 알림을 받을 수 있습니다.

전화

카톡, 문자 메시지 알림과 마찬가지로 전화 통화 기능도 권한을 허용해 주어야 스마트워치를 통해 전화 통화가 가능합니다. 첫 번째 앱 화면에서 전화를 클릭하면 다음 화면으로 넘어가고 권한이 필요하다면서 허용하기를 눌러달라고 팝업창이 뜹니다. 허용하기를 눌러줍니다.

전화 메뉴에서 기능을 내가 원하는 형태로 선택할 수 있는데 우리는 블루투스 통화 기능을 사용할 것이기에 세 번째 항목을 체크합니다. 그러면 다시 연락처 접근 허용이라는 팝업창이 활성화되면서 권한을 허용해 달라고 재차 나오는데 허용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이제 스마트워치를 통해 전화를 할 수 있는 환경까지 초기 세팅을 완료하였습니다.

전화 통화 기능을 제대로 활성화하셨다면 이제 스마트워치를 통해 전화가 가능한지 확인해야겠죠? 전화를 이용하는 방법은 스마트워치 사이드에 있는 물리버튼을 누르면 메뉴가 활성화되고 상단에 전화를 클릭하면 됩니다. 그러면 연락처, 통화기록, 키 패드 메뉴가 나옵니다. 연락처를 등록하거나 통화기록도 확인할 수 있고 키 패드를 통해 전화번호를 입력해 전화 통화도 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워치를 통해 통화한 기록을 확인할 수 있고 키 패드를 통해 전화를 이용해 보세요.

워치 페이스

그리고 GS 모델을 사용하면서 좋았던 것은 바로 기본으로 제공되는 워치 페이스 외에도 정말 다양한 워치 페이스를 사용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사용자가 원하는 이미지를 무료로 다운로드할 수 있어 좋았습니다. 첫 번째 앱 화면에서 워치 페이스를 클릭하고 스토어에 들어오게 되면 내가 원하는 워치 페이스를 찾고 동기화를 누르면 간단히 스마트워치에 동기화 시킬 수 있습니다.

건강 기능, 운동 데이터

스마트워치를 이용하는 분들 중 스마트워치를 착용하고 운동을 하시거나 혹은 나의 수면 데이터, 혈중 산소포화도, 스트레스 측정, 심박수 등의 기능을 사용할 수 있으니 이용에 참고하시기 바라며 다만 해당 기능들의 수치는 정확하지 않을 수 있어 참고용으로만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실사용 후기, 착용감, 장단점, 추천

우선 전작 GTS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런데 GTS는 가격도 가격이지만 정말 실망스러운 제품이었는데 신제품이 출시되면서 많이 개선된 느낌을 받았습니다. 화면도 커지고 해상도도 높아져 가독성 면에서 많은 개선이 된 듯 보였습니다. 그리고 손목에 착용했을 때 불편한 느낌은 없고 편했습니다. 다만 제품의 무게가 전작에 비해 무거워졌기 때문에 장시간 착용한다면 손목이 아플 수 있습니다.

제가 스마트워치를 사용하는 목적 중 하나가 바로 카톡이나 문자, 그리고 통화 기능을 염두에 두고 사용하는 편인데, GTS는 다소 실망스러웠다면 이번 GS는 2만 원대 제품치고 기능들도 평타는 하는 것 같았습니다. 카톡이 나 문자도 버벅거리지 않고 바로 스마트워치에 알림으로 확인할 수 있었고 통화품질의 경우에도 다소 소란스러운 환경에서는 통화 품질은 조금 실망스러웠지만 조용한 공간 혹은 사람이 별로 없는 곳에서 통화의 품질은 나쁘지 않았습니다. 내 목소리가 상대방한테 잘 들렸고 스마트워치를 통해 상대방의 목소리도 잘 들렸습니다. 2만 원대 저렴한 스펙치곤 좋아서 계속 사용할 것 같습니다.

그리고 제가 가장 좋지 않다고 평가하는 것은 해당 스마트워치의 폰트 가독성을 중요시 여기는데 신제품이지만 여전히 폰트는 궁서체로 가독성이 좋지 못한 제품이었습니다. 이번 GS는 그래도 화면 베젤도 커지면서 글자 활자 크기가 조금 커져 이 부분은 조금 봐줄만했습니다. 앞으로 신제품이 출시된다면 글자 폰트도 사용자가 선택할 수 있는 옵션이 생겼으면 좋겠습니다.

저는 스마트워치의 건강 데이터를 측정하는 기능들은 다소 신뢰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높은 가격대의 스펙 제품들보다 확실히 수치가 동떨어지는 건 어쩔 수 없는 것 같아 보입니다. 그럼에도 그냥 간단히 참고 정도로는 활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처음 사용하고 얼마 안 돼 핸드폰이 분명 가까이 있었는데 뜬금없이 페어링이 끊어지고 자기 혼자 재부팅되는 경험을 하였습니다.

어떤 부분이 문제가 되는지 모르겠지만 아마도 QCY 측에서 신규 업데이트를 통해 해결해 주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자주 그런 건 아니고 딱 한 번 버그가 생겼습니다. 그 외 기능들은 대체로 만족하며 사용했습니다.

이런 분들에게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가성비 스마트워치를 고민하고 있는 분들 중 알림, 전화 통화 기능을 원하신다면 GS 스마트워치 3세대를 사용해 보시는 것은 어떤가요? 가격도 2만 원대 중반이고 나름 성능들도 준수해서 스마트워치를 입문하시는 분들 그리고 어린 자녀들에게 스마트워치를 사주고 싶은 분들에게 추천드리는 제품입니다.

댓글